본문 바로가기
강의 후기 : 부동산 관련

부동산강의 #6 서울 투자 기초 쌓는 방법

by 브릿니_Britney 2024. 3. 5.

 

전고점 대비 XX% 빠진 거면 많이 저렴해진 거다

 

06년도~08-09년도(상승장) ~ 12년도 하락장 14년도까지 : 부동산 사이클 (역사는 반복된다) 살펴보기!

 

예시)

06년도 : 2.1억 당시 가격안하는

09년도 : 3.67억 전고점

12년도 : 2.8 하락장 가격 (23.7% 하락) 

 

예시)

06년도 : 2.6억 당시 가격

09년도 : 1.2억 전고점

12년도 : 3.3 하락장 가격 (21.0% 하락) 

 

- 물가상승률을 고려했을 때   하락장이 끝나도 원래 내가 알고 있는 그 가격으로는 돌아갈 수 없음 

- 내가 매수하려는 아파트가 무릎가격으로 왔을 때 매수하는 걸 목표로 하면 될 것!

- 내가 투자한 물건이 길게는 8년간 오르지 않을 경우 정신적으로 버티기 힘들다.

- 내가 싸게 샀다는 확신이 있고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나는 감당가능한 투자를 했기 때문에 버틸 수 있다! 

 

BM : '서울 > 수도권 4,5 급지 > 1기 신도시 + 인천시'로 우선순위를 두고 투자할 단지를 파악해가 보는 것이 좋고,

어떤 걸 사도 싸게 산다면 자산을 쌓을 순 있다. 단, 보유가치가 없는 물건은 매도를 준비하면서 매수를 해야 할 것!

현 시장에서는 좋은 걸 사는 것이 수익률을 많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변 환경이 좋아질 경우, 다음 상승장 때 기대해 볼 수 있음 

마포구의 환경 개선을 보면, 앞으로의 동작구/ 동대문구 / 성남시의 미래 가치를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해 주셨고, 지난달에 흑석뉴타운을 직접 방문했을 때 언덕이 너무 높았지만 주변이 재개발이 한창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고, 주변 중앙대 종합병원, 9호선 흑석역 및 상권, 한강뷰, 그리고 동작구 대장 아파트 아리하(전고점 25억)까지앞으로 환경 개선에 더불어 입지적 가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나 또한 생각되었다. 앞으로 좋아질 땅, 그렇지만 지금 덜 선호하는 단지를 잘 살펴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땅과 단지는 이미 비싸다!) 

 

 

가치성장투자를 하면 경험에 의한 실력이 덜 쌓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도 가치성장투자를 하기로 미래 로드맵을 구성했는데, 사실 한 번의 매수 경험도 큰 가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 전체 종잣돈으로 한 개의 아파트를 매수하고 나서 부동산에 관심을 끊어버린다면 여기서 실력을 쌓는 기회를 잃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매수 후에도 다음 매수가 몇 년이 걸리지라도 (종잣돈 모으는 시간) 월부의 환경 안에서 계속 공부를 이어간면서 서울 25개 구 전체를 앞마당으로 만들면서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