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 독서 후기

부동산강의 #4 투자를 대하는 자세에 대한 기본서

by 브릿니_Britney 2022. 12. 20.

책의 중요성

책은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책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레버리지 해서 목표 권수 100권을 독파하면 10억 가치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나는 요즘 출퇴근 시간에 책 읽는 것을 습관화하고 있다. 한 분야의 부자들이 쓴 책을 위주로 읽으려고 하고 있고 책을 읽고 나서는 요약, 느낀 점, 벤치마킹할 부분을 정리해두려고 한다. 한 번 읽은 책 중에서도 내용이 좋거나 정리 할 부분이 있다면 두 권 중 한 권은 재독을 하려고 한다. 책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현 하락장에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언을 해주었다. 부동산은 사이클이 존재하고 방향성을 봤을 때는 우상향하지만, 지역마다 굴곡이 있으므로 적절한 매수 타이밍을 따져봐야 한다. 하락장에서는 많이 오른 곳이 가수요가 붙었기 때문에 더 많이 빠질 수 있지만 결국에는 가장 많이 오르기에 리스크를 대비하거나 아주 싼 가격에 접근해야 한다. 또한, 하락장을 나눠서 초기, 중기, all time의 전략을 각기 짜서 상황에 따라 매수해야 한다. 결국 1장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면 하락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나의 투자 기준에 맞춰 매수해야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너바나 님이 투자 초기에 경험했던 일들을 바탕으로 부동산 사이클을 고려하여 조언 주시는 것 같아서 더욱 공감이 되었다.

투자 인생에서 겪는 5단계 과정

지금 나는 초보투자자 단계다. 연료를 가득 넣고 이륙할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우선 나의 종잣돈을 확인하고 가계 관리에 대한 점검을 해보려고 한다. 또한 독서를 통한 통찰력을 높여야 한다. 초기가 지나고 회사 연봉만큼의 수익이 나는 단계에 접어들면 이때부터는 멘토와 동료가 매우 중요하다.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한데 같이 하면 멀리 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락장이 길어질수록 동료들이 점차 떠나고, 결국 뚝심 있는 사람만 남아 있게 된다고 한다. 그 이후는 버텨야 하는 중간 시기가 온다. 예기치 못한 추락하는 부동산 사이클에 역전세까지 겹쳐서 힘든 시기를 보낸 너바나 님의 경험을 들어보니 순탄치만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기 굴리는 자산의 크기가 커질수록 리스크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힘든 시기를 지나면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는 시기가 온다. 힘든 역전세 기간이 지나고 전세금이 오르며 투자금이 많아지고 또 다른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오는 것이다. 눈덩이처럼 자산을 계속 불려 나가야 한다. 이러한 4단계 과정이 지나면 마지막 인생에 성공 단계가 온다. 나도 성공하는 단계에 이르러 너바나 님이 행하고 있는 루틴이나 행동, 생각을 따라 하고 싶을 뿐이다. 10년이란 시간을 바라보며 재테크를 준비하려고 한다.

머니게임 10레벨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10으로 레벨을 나눠서 각 단계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을 알려주었다. 지금 나는 종잣돈을 불려야 하는 시기이며 강의, 독서, 임장을 통해서 공부를 하면서 월급쟁이에서 전업투자자로 넘어가야할 준비를 해야 한다. 다양한 부자들의 책을 읽으면서 느낀 건 스스로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돈을 다루는 능력인데 난 아직 돈을 버는 단계인 것 같다. 지금은 회사원이지만 일당 4시간 이상의 공부를 하면서 경험과 실력을 쌓고 투자에 원씽하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돈을 벌었으면 돈을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나의 손익이 얼만지 계산해보고 연 저축액을 계산하여 절약하면서 소득액의 50%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결코 망하진 않을 것이다. 돈을 관리하는 습관에 대해 배워보니 쉬워보이지만 어려운 일인 거 같다. 힘들게 번 돈을 잘 지키고 불려 나가야 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열 가지를 적어보려고 한다. 내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엄청난 동기부여가 될 것 같다. 1. 가족들과의 해외여행 2. 부모님께 용돈 많이 들리기 3. 나를 위한 해외여행 4. 맛있는 술과 안주 즐기기 5.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한 기부 6. 나의 미래 남편과 아이를 위한 따뜻한 보금자리 외 튼튼한 차 7. 새로 맞을 가족들에 대한 작은 선물과 외식 즐기기 8. 유기묘 돕기 10. 사고 싶은 옷 다 사기. 대충 생각해 본 내가 행복해할 것들이다. 생각만 해도 기쁜 것 같다. 꼭 부자가 되어서 행복감을 충만하게 느끼고 싶다.

 

해당 내용은 너바나님에게 저작권이 있음을 알립니다.

by for_evermore
(월부 정규강의 중급반)